반응형

Azure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어 Azure 자격증을 따야지 생각하고 미루기만 하다가 드디어 마음을 잡고 AZ-900 시험 준비를 하고 12월 13일에 쳐서 합격을 하였습니다.

 

AZ-900

AZ-900은 말 그대로 Microsoft Azure 기본 사항에 대한 지식을 점검하는 시험입니다.

클라우드 개념, Azure 서비스, Azure 워크로드, Azure 가격 책정 및 지원, Azure에서의 보안 및 개인정보에 대한 내용을 다룹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트를 확인하시면, 시험 내용과 해당 세션에 대한 비중을 알 수 있습니다.

 

[Azure 자격증 - AZ-900] Microsoft Azure Fundamentals 개념 요구 사항

Microsoft Azure Fundamentals (AZ-900) 개념 요구 사항 클라우드의 개념 설명 (20 ~ 25%) 1.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의 이점과 고려 사항 파악 고가용성, 확장성, 탄력성, 민첩성, 내결합성, 재해복구에 대한 설

epictrave.tistory.com

 

시험공부 방법

Microsoft Azure Virtual Training Day

Microsoft에서 제공하는 Microsoft Azure Virtual Training Day을 통해 AZ-900 웨비나를 신청하여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강의는 2일간 진행이 되고, 강의를 모두 수강하면 AZ-900 시험을 칠 수 있는 무료 바우처를 제공해줍니다. 

웨비나는 매달 진행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올해는 마감이 되었고, 내년 1월에 또 진행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https://www.microsoft.com/ko-kr/events/training-days

 

Microsoft learn

강의를 수강한 뒤에 Microsoft learn 사이트에 있는 AZ-900 Learning path를 학습하였습니다.

학습을 하면서 블로그에 내용을 정리하면서 학습을 하였습니다. 

Microsoft Learn 사이트와 블로그에 정리한 내용 링크입니다.

 

시험 AZ-900: Microsoft Azure Fundamentals - Learn

시험 AZ-900: Microsoft Azure Fundamentals

docs.microsoft.com

 

'Azure/AZ-900' 카테고리의 글 목록

 

epictrave.tistory.com

 

Dump

웨비나 강의와 내용 정리를 다한 뒤에 덤프 문제를 풀었습니다. 덤프 문제는 아래 링크 사이트에서 풀었습니다.

무료 사이트라서 크롤링 제한을 위해 한페이지에 4문제를 제공하고 다음 페이지로 넘어갈 때 봇 체크를 합니다.

조금 귀찮지만 큰 문제가 되지 않아 감수하고 풀었습니다. 다만, 가끔 문제의 답이 안보이거나 틀릴 경우가 있어 discussion을 꼭 확인하여 다른 사람들이 댓글로 남긴 내용을 체크하는 게 중요합니다.

제가 덤프를 풀었을 때 문제는 총 290문제로 다 푸는데 3시간 정도 걸렸던 걸로 기억합니다.

https://www.examtopics.com/exams/microsoft/az-900/

 

시험 후기

시험 확인 메일

 

시험은 덤프 문제를 다 풀고 바로 칠수있도록 시험 예약을 하였습니다. 코로나로 시험 센터가 아닌 자택에서 치도록 시험을 예약하였고, 시험을 예약하면 위와 같은 확인 메일이 옵니다.

시험 시간 30분전에 체크인을 하여 여권 인증과 얼굴 인증, 시험 치를 장소에서의 주변을 찍어 인증합니다. 그리고 감독관이 캠을 통해 제 책상을 확인하고 시험을 시작하였습니다.

 

Dump문제에서 동일하게 나온 문제가 대부분이었고, 웨비나 그리고 Microsoft Learn에서 나온 내용으로 충분히 다 풀 수 있는 수준이었습니다. 문제를 푸는데 약 30분 정도 걸렸고, 답을 제출하면 바로 점수와 출제 세션에서 틀린 맞춘 퍼센트 그리고 합격 유무를 바로 알려줍니다.

몇 개를 틀렸는지 잘 모르겠으나 제출 후 확인하였을 때 900점으로 나오고 합격을 하였습니다. 합격 메일이 다음과 같이 오게 됩니다.

 

합격 메일

 

배지를 얻기 위해 이메일에 적힌 링크에 접속하여 가입을 하여 신청을 하였습니다.

 

Your benefits & exams

MCT Central은 Microsoft Certified Trainer를 위한 커뮤니티입니다. 타운 홀 프리젠테이션, MCT 포럼, 유용한 리소스, 할인 및 발표 자료를 확인하십시오.

www.microsoft.com

위 링크를 통해 Microsoft Learning Dashboard로 접속하여 배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시보드에서 배지보기를 누르시면 배지가 표시됩니다.

 

Microsoft Learning Dashboard

 

현재 AZ-900만 쳐서 배지가 하나만 보이는 상태입니다.

얼른 다른 시험들도 쳐서 배지를 모아야겠습니다.

 

AZ-900 배지

 

그리고 인증서 또한 발급이 확인 /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시보드에서 인증서 보기 또는 https://mcptnc.microsoft.com/certificate로 접속하시면 확인 가능한 인증서 목록이 나옵니다.

인증서를 선택한 후 PDF로 다운이 가능합니다.

 

인증서 확인 / 발급

 

AZ-900 인증서

 

추가로 합격 유무와 별개로 시험결과를 궁금하시다면 Pearsonvue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하면 시험 증명서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시험 증명서는 시험 답안 제출 후 결과 창과 유사하게 보이고, 시험 세션에 대한 퍼센트지와 점수를 확인이 가능합니다.

https://wsr.pearsonvue.com/testtaker/registration/ViewScoreReports.htm

 

시험 증명서 페이지
AZ-900 시험 증명서

 

마지막으로 요약하자면, 웨비나, 공식 Learning path, Dump문제로 학습하시면 쉽게 AZ-900을 합격할 거라 생각이 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